높은 힘 2013.08.26 07:30 리스트로

[월간공군] KF-X 사업, 준비는 끝났다

Posted by 공군 공감




  이제 KF-X 사업을 본격적으로 알아볼 시간입니다. 보다 전문적인 강의를 위해 KF-X 탐색개발을 주도했던 국방과학연구소(ADD) 이대열 박사님을 모셔봤습니다.이번 시간에는 키워드 학습을 해볼 건데요. 앞서 제시된 키워드들을 풀이해 보며 KF-X 탐색개발 결과에 대해 이해해 보겠습니다. 자. 지금 시작합니다.





KF-X 사업, 준비는 끝났다




탐색개발


[이대열 박사] 먼저 탐색개발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작해야겠군요. 이를 위해 연구개발을 위한 무기체계 획득의 주요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무기체계 획득은 소요제기 → 선행연구 및 타당성 검토 → 탐색개발 → 체계개발 → 시험평가 → 양산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탐색개발은 사업추진 기본전략에 맞춰 체계개발을 준비하는 단계인 것이죠. 인도네시아도 110억 원을 투자해 함게 개발에 참가하였습니다. 









Medium급



[이대열 박사] 공군의 ROC를 기초로 KF-X 탐색개발에서 전제한 전투기의 성능 수준은 Med’급입니다. 현재 나와 있는 FA-50(Low급)보다는 좋고 F-15K(High급)보다는 떨어지는 수준이라는 의미죠.  하이급 전투기는 구매하고, 미디엄급 전투기는 자체 개발한다는 사업추진 전략에 맞춰 설계된 성능 수준입니다. 






C103/203



[이대열 박사] 이번엔 형상 개발 결과를 좀 소개드려야겠군요. 이번 탐색개발에서는 총 2가지 형상이 개발 되었습니다. 한 가지는 미국타입의 C103이고, 다른 하나는 유럽타입의 C203입니다. 형상을 두 가지로 개발한 이유는 F-X 사업과 연관이 됩니다. F-X 사업에서 어떤 기종이 선정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절충교역을 염두에 두고 두 가지 스타일로 형상을 개발해 둔 것입니다.










기술소유권


[이대열 박사] KF-X 사업이 추진되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기술소유권입니다. T-50이 우리가 만든 초음속기이긴 합니다만 외국업체가 소프트웨어 등의 기술소유권을 가지고 있죠. 업체 승인 없이는 우리 상황에 맞게 마음대로 바꿀 수가 없어요. 수출할 때는 로열티도 줘야 합니다. KFX는 우리 모델 형상으로 우리가 설계해서 만들어 우리가 기술소유권을 갖자는 겁니다.






기술실증기


[이대열 박사] KF-X 사업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바로 기술실증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즉, 국산무장 또는 국산장비를 쉽게 장착하여 운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공무장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다 가지고 있어요. 최초의 국산 항공무장(KGGB)도 만들었잖아요. 공대공이나 공대지 무장을 5년이면 충분히 우리 기술로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KF-X가 양산 될 쯤에는 무장 개발이 완료되는 거죠. 우리 전투기에 우리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 겁니다. 이것이 또 기술 실증기 역할을 해서 항공무장, 레이더 등의 국산화에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다 준다는 것입니다.








60조 원


[이대열 박사] 우리는 KF-X 국내개발에 대한 제성 분석과 산업 및 기술파급효과 분석도 마쳤습니다. 물론 외부 용역을 통서였죠. 분석결과에 따르면 국내개발이 직구매보다 5조 원 이상의 경제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산업파급효과와 기술파급효과는 약 60조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국내 항공산업 전반에 엄청난 상승효과를 주는 것이죠. 대한민국의 새로운 창조경제를 위한 성장동력 산업이 되는 겁니다.










KT-1/T-50


[이대열 박사] 우리는 KT-1과 T-50을 성공적으로 개발한 나라입니다. 지금까지 항공분야에 쏟아부은 예산만 해도 6조 원에 달하죠. 사실 이것은 전투기 개발을 위해서 투자한 비용으로 봐야 합니다. 기술에는 점프가 없습니다. 지금 전투기를 개발하지 못하면 우리 기술은 후퇴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번 뒤처지면 다시는 못 따라갑니다. 지금이 좋은 기회입니다. 잠재 성장력이 있는 인도네시아가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공군이 국산 전투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공군이 원하는 우리 영공을 우리 전투기로 지키고 싶은 젊은 조종사의 꿈이 있는한 KF-X 사업은 반드시 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대위 김나청

사진 상사 김경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_~

    준비는 다 되었으니 예산만 빵빵하면 되겠는… 데.

    2013.08.26 08:43 신고
  2. ~_~

    준비는 다 되었으니 예산만 빵빵하면 되겠는데... 데.

    2016.01.24 08:35 신고
  3. www.monclersportswear.com

    공군이 원하는 우리 영공을 우리 전투기로 지키고 싶은 젊은 조종사의 꿈이 있는한 KF-X 사업은 반드시 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2016.07.04 12:10 신고

댓글 남기기

포스트 보기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