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힘 2013.09.02 07:27 리스트로

[월간공군] 국산항공기 좋은 건 현장에 있는 우리가 제일 잘 알죠!

Posted by 공군 공감












 왜 KF-X여야 하는가?  그 답을 구하기 위해 현장실습을 떠나보겠습니다. 국산항공기를 정비하고 있는 정비기장 두 분과 KF-X 탐색개발에 참여했던 KAI/LIG 넥스원 관계자를 원격으로 만나 볼 건데요. 이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KF-X 사업이 추진되어야 하는 논리가 더 명확해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와이파이 인터뷰, 지금 연결합니다.





국산항공기가 정비사 기량 향상에 도움 준다







AF) 먼저 T-50을 운영하고 있는 1전투비행단으로 가보겠습니다. 송 상사님 나와 계신가요?


(1비 송정현 상사) 네 안녕하세요? T-50 정비기장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송정현 상사입니다.


(AF) 현장에서 느끼시기에 국내개발 항공기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비 송정현 상사) 여러 가지 장점들이 있지만, 저는 정비사들의 교육 측면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조금 현실적인 문제인데요. 직구매 항공기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기술도서(T.O)가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전문적으로 이해하는데 애로가 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런데 T-50은 기본적으로 설명이 한글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가 아주 쉽더라구요.



(AF) 네, 그런 현실적인 문제도 중요한 부분일 수 있죠. 또 다른 장점을 꼽자면 뭐가 있을까요?


(1비 송정현 상사) 또 다른 장점으로는 제작사(KAI)와의 유기적인 협조관계라고 생각합니다. 결함이 발생했을 때 함께 고장탐구를 통해 원인을 좀 더 빨리 찾아낼 수 있는 거죠. 이렇게 되면 좀 더 높은 수준의 가동률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거죠.







KAI-공군 파트너십, 군수 지원 속도 높였다



(AF) 네 그렇군요.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번에는 KT-1을 운영하는 3훈련비행단으로 가보겠습니다.



(3훈비 유동철 원사)안녕하세요? 3훈비에서 KT-1을정비하고 있는 유동철 원사입니다.


(AF) 앞서 송 상사님께서 국산항공기의 장점에 대해 설명을 해 주셨는데, 군수지원 측면에서 KT-1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입니까?


(3훈비 유동철 원사) 무엇보다 종합군수지원 즉 기술지원이나 수리부속들이 빨리 지원된다는 점이죠. 저는 KT-1을 정비하기 전에 T-37을 정비했었는데, 직구매 항공기이다 보니까 제작사에서 수리부속이 도착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았어요. KT-1은 제작사(KAI)가 바로 옆에 있다 보니까 기술지원과 군수지원 협력이 바로 이루어지므로 훨씬 정비하기가 수월합니다.


(AF) 정비기량 측면에서는 어떤 점이 도움이 되나요?


(3훈비 유동철 원사) KT-1이 도입되고 나서는 제작사(KAI), 협력사들과 워크숍을 많이 했습니다. T-37 때는 회의 같은 것조차 없었거든요. 제작사와 대화가 많은 만큼 서로 정보 공유가 많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비 신뢰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제작사(KAI)는 운영 군에서 제공하는 정비 노하우를 바탕으로 부품 국산화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는 등 서로 Win-Win하는 관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KAI, “KF-X 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 다하겠다”



(AF) KAI에서도 나와 계신데요, 한 말씀 부탁드릴까요?


(KAI 배도한 부장) 네, KAI 대외협력실 배도한 부장입니다. 유 원사님 이야기에 제가 한 말씀 보탤까 합니다. KT-1의 경우 국내 최초 개발이라 리스크도 많았지만, 공군 군수사령부와 3훈련비행단, KAI와의 긴밀한 협조체계가 바탕이 되어 항공기 조기 안정화와 높은 가동률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10년에 달하는 기간 동안 두 기관의 파트너십은 서로의 눈빛, 목소리만 들어도 이해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고 생각합니다.



(AF) KAI는 이번에 KF-X 탐색개발에도 참여하셨었죠?


(KAI 배도한 부장) 네 그렇습니다. 저희 KAI는 KT-1 및 T-50 개발 경험을 토대로 탐색개발기간 중 체계 운용 요구 능력, 항공기 형상 설계, 소요기술 수준 분석, 구성품 국산화 계획 등의 영역을 담당했었습니다.


(AF) 업체 입장에서 보실 때, 국내개발 항공기가 어떤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KAI 배도한 부장) 가장 큰 부분은 대외 의존에서 탈피해 자주적인 군사력 건설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국산항공기는 우리 조종사 체형에 맞는 항공기 설계와 생산, 또 한국지형과 작전환경에 적합한 임무, 무장능력을 장착하고 있어 최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봅니다.


(AF) KF-X 사업이 추진되기 위한 KAI의 추진전략이 있으신가요?


(KAI 배도한 부장) KAI는 금번 KF-X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하려고 합니다. 국내 기술소유권 확보, ROC 충족, 운용유지 및 미래발전 잠재력이 확보되도록 개발방안을 마련하고, 그 계획을 구체화해서 체계개발 타당성 검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LIG넥스원, “AESA 레이더 국내개발 가능”




(AF) 네 KAI 측 말씀 잘 들었습니다. KF-X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또 이 자리에는 탐색개발에 참여했던 또 다른 업체인 LIG 넥스원 홍보관계자도 나와계시네요.


(LIG 넥스원 염철문 팀장) 네 안녕하세요. LIG 넥스원 염철문입니다.


(AF) LIG 넥스원은 이번 탐색개발에서 어떤 역할을 었나요?


(LIG 넥스원 염철문 팀장) 저희 LIG 넥스원은 탐색개발 기간 동안 항공전투체계 요구도 및 규격서 개발, 체계개발 계획 수립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다만, 탐색개발이 종료되고 곧바로 체계개발이 연결 되었다면 사업연계성이나 전력화 시점을 고려했을 때 체계개발에 조금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저희 LIG 넥스원의 모든 임직원들은 KF-X의 성공적인 체계 개발을 기원합니다.


(AF) KF-X 사업이 추진되면 LIG 넥스원은 어떤 분야에 참여하실 계획이가요?


(LIG 넥스원 염철문 팀장) LIG 넥스원은 항공전투체계의 전 분야와 공대공/공대지 무장개발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특히 KF-X의 국산무장 운용을 위해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과 AIM-9X급 공대공 미사일을 개발할 계획이며, E/L획득을 위해 해외업체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생각입니다.


(AF) 이번 KF-X 사업에 AESA 의 국내 개발 가능여부도 초미의 관사인데요. 어상하까?


(LIG 넥스원 염철문 팀장) 저희 LIG 넥스원은 AESA 레이더 하드웨어 개발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난이도가 높거나 경험이 없는 일부 알고리즘, S/W 및 비행시험 등의 분야에 대해서 체계개발 기간 중 해외기술협력을 병행 추진하고, 이를 통해 위험요소를 제거하면 KF-X 개발일정 내 국내 개발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AF)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1비와 3비, KAI와 LIG 넥스원을 연결해 KF-X 사업 추진 전략과 국산항공기의 장점에 대해 알아습니다. 



글  대위 김나청        

사진  1비    정훈공보실

       3훈비 정훈공보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손우석

    KFX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국산 전투기로
    대한민국 영공방위를 하는 날이 하루속히 오기를 기원 합니다.

    공군인터넷전우회(ROKAFIS)
    www.kafi.net
    손우석

    2013.09.02 17:51 신고

댓글 남기기

포스트 보기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