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힘 2013.10.14 00:30 리스트로

[공군24시 7화] 공감 제작팀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파헤친다!

Posted by 공군 공감







당신이 공군 출신이라면 군생활하면서 적어도 한번쯤은 들어가 봤을 곳.

알고보면 육군도 알고 있다는 그 곳.

가끔 전역하고나서도 한번쯤 생각나는 그 곳.

군과 민간을 더 가깝게 연결해주는 그 곳.

러셀 크로우도 RT 한 바로 거기.


그렇다. 수 많은 장병들의 불침번, 당직근무를 함께 해준

<공군 공감>


<공감> 시즌3 개편을 기념하여 

이번 공군 24시에서는 다름 아닌 바로 이 <공감팀>의 주인공들을 만나보았다.










공군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 한 집단답게, 사무실도 범상치 않다.

사무실 한켠에선 왠 나무가 자라(?)질 않나..

한쪽 벽엔 심지어 펜레터까지 붙어있었다.


회의 테이블 한켠엔 팀원들의 사진과 대표작 <레밀리터리블>의 포스터, 수 많은 상장과 상패,

그리고 온갖 귀여운 소품들이 자리잡고 있었다.

















<AM 08:00>


<공군공감>은 대국민 및 공군 장병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때문에 팀 내에 소통이 가장 핵심적인 <공감팀>은 지금까지 제작 된 것에 대한 결과,

앞으로 제작 할 콘텐츠, 촬영 일정, 블로그 및 페이스북의 통계, 공군지, 행사 등 진행 사항을 수시로 공유한다.




단순히 블로그 콘텐츠 외에도 수 많은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주간 회의는 팀장인 중령부터 막내인 이등병까지 팀원 전원이 함께 참석을 하여 각자의 업무를 공유한다








공감팀에서 운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분석 결과도 회의에서 공유된다.

 콘텐츠 성격, 팬층 성별 및 연령대 분석 등 주기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채널을 모니터링한다.






<AM 10:13>


미디어영상팀의 강점 중 하나인 스튜디오! 마침 촬영이 시작되어 사진으로 찍을 수 있었다.

이곳에선 공군에서 쓰이는 수 많은 영상들을 직접 촬영, 녹음, 제작한다.


올해 새로 등장한 시리즈 콘텐츠 <와이파이 운동회>도 이곳에서 촬영하고 있고

<레밀리터리블>의 음원 녹음도 여기서 진행되었다.




<스튜디오 컨트롤 룸. 스튜디오에서 촬영되는 장면을 레코딩/편집이 가능하고 여러 장비들을 통제한다. >
















뒷모습이 눈부시..다..쿨럭쿨럭










고가의 촬영장비를 능숙하게 다루는 모습이 신기해보였다. 

공감팀에서 복무하는 장병들은 모두 특별면접을 통해 선발되었고 

대부분 자신이 맡은 보직의 전공자다. 


중요한 것은 주인의식을 가지고 <공감팀>이 추구하는 일에 동조하는 사람이다.

간부는 물론 병사라도 본인의 콘텐츠를 기획부터 제작할 수 있는 준비가 되있어야 한다.

모든걸 가능하게 하는 건 바로 사람이다.













작전 임무현장이나 장병들의 일상의 촬영은 보통 야외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뉴스나 토크쇼 촬영 및 녹음과 같은 작업들은 전부 실내 스튜디오를 이용하고 있다. 






공감팀에는 배우를 담당하는 장병이 따로 없다.

때문에 제작만 잘하는게 아니라 카메라 앞에서도 끼가 있어야 한다.






미디어영상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디자인팀.

공감 콘텐츠에 쓰이는 수 많은 이미지들을 생산한다. 






공감 뿐 아니라, 공군에서 진행되는 수 많은 행사의 전반적인 디자인도 책임지고 있다.

스페이스 챌린지, 에어쇼,  ADEX, 국민조종사 등등...


공군의 굵직굵직한 행사에 쓰이는 포스터와 기념품들이 바로 이 곳에서

지금 이 순간도 디자인 되고 있다.





책상은 주인을 닮아간다. 업무중인 디자인병의 책상을 살펴보았다. 

캐논 렌즈, 와콤 타블렛, 맥 피시, 젠하이저 헤드셋, 스테들러 펜, 하라켄야 서적.

디자이너의 자리라는 느낌은 물론 그의 철학과 취향까지 엿볼 수 있다. 








<디자인팀이 제작한 작업물들>







<흔한 디자인팀의 작업량.jpg>










저작권 문제로 인해 공감 콘텐츠에 사용되는 음원들은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음원을 찍어내는 디자인 장교, 랩을 작사작곡하는 영상병, 콘텐츠 제작과 리포터까지 동시에 소화하는 부사관.

미디어영상팀원들의 가장 큰 장점은 멀티플레이다. 










공군으로 군복무를 했다면, 공감을 접속을 해보았다면.

한번쯤은 그녀의 얼굴을 보거나 목소리를 들었을 것이다. 

미디어영상팀의 홍일점이자 딱딱한 군대 이미지에 부드러움을 불어넣어주는

주인공 박송이 하사다. 




<레코딩 중인 박송이 하사. 이 레코딩을 위해 아나운서 특훈까지 받은건 비밀>




공군의 하루를 열어주는 상쾌한 목소리 '공군인의 생각하는 아침' 도 미디어영상팀에서 담당하고 있다.

매일 이 곳에서 작성된 교안으로 녹음하여 전 공군부대에 전달된다.

이 외에도  박송이 하사는 밀리터리 스웨거 피쳐링, 행사 MC, 콘텐츠 제작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매달 공군의 생생한 소식을 전달해주는 <월간 공군>팀.

공군과 관련된 최신소식과 알찬 정보들을 엮어 독자들에게 전달해준다.


공군지는 공군 예비역과 중장년층을 위주로 대상을 잡아 '공감'과는 별개로 운영되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 젊은 감각의 감성을 가진 담당자들이 나타난 뒤 공군지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현재 '공감'과 '월간 공군'은 함께 콘텐츠를 공유하며 서로 윈윈하고 있다. 




<2013년 개편을 통해 '올드 매체'로 인식되던 공군지를 젊은 잡지로 탈바꿈시킨 김나청 대위(왼쪽). SOC 교육입과로 오는 10월부터 후임자인 이동혁 대위(오른쪽)에게 자리를 넘겼다. 올 10월부터 공군지는 신임인 이동혁 대위가 담당하게 된다. 또 한번 공군지의 희망찬 변신을 기대해본다.>








"(공감팀은)기획부터 사전 전략 수립, 콘텐츠 제작 및 미디어 확산과 사후 대응까지 원스톱으로 작동하는 ‘슈퍼 데스크’이다"

-소셜 미디어 연구소 '피크 15' 송혜원 연구원 <더피알>  - 













체감온도 40도, 찌는 무더위 속에서라도 좋은 영상을 위해서라면...







촬영을 위해서라면 전국 어디라도 바로 달려간다.

영상병으로 상병쯤이 되면 안 가본 비행단이나 포대를 찾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공감팀에선 출장이 많아 애칭으로 '공감차'로 불리는 '기동홍보차량'을 사용하고 있다.

혹시 '공감차'를 본다면 반갑게 손이라도 흔들어 주자. 







그린스크린을 이용해서 간단한 합성 장면정도는 스튜디오 없이 야외에서도 촬영을 한다. 








그 유명한 레밀리터리블의 촬영 현장. 배우, 감독, 촬영 어느하나 프로집단 못지 않은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레밀리터리블>은 공개 이틀만에 조회수 60만건을 돌파했다. 

업로드 당일부터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던 이 영상은 영화 <레미제라블>의 '자베르' 역을 

맡은 러셀 크로우가 자신의 트위터에 리트윗하면서 국내외 언론에 주목을 끌었다. 


주요 일간지와 공중파 방송에 보도된 것은 물론 CNN과 BBC까지 소개되었고, 

2013년 유튜브 상반시 UGC 탑 10 순위에서 3위를 차지하였고 현재 조회수 500만 이상을 달성했다. 










미디어영상팀에서 제작하는 모든 콘텐츠는 완성한 후 직접 윗선으로 보고를 한다.

병사 신분이라도 고위급 간부에게 자연스럽게 보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팀원 각자가 자신의 콘텐츠에 주인의식을 갖게 된다. 










팀장과 선임장교는 콘텐츠에 세부적으로 관여하기 보다는 큰 틀에서만 방향을 제시한다.

콘텐츠 제작의 제작의도를 최대한 존중을 하며, 다만 오랜 군생활에서 나오는 노하우를 통해

새로운 시각과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영상, 글, 웹툰, 사수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나면 

콘텐츠를 최종적으로 유통하는 곳이 소셜미디어팀이다. 



소셜미디어팀은 인터넷/인트라넷 공감 블로그와 공군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등을 관리한다.

최근에는 카카오스토리의 운영을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특히 공군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국가기관중 영향력이 평균 상위 5위에 드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소셜미디어팀은 공감팀이 운용하고 있는 채널들을 총괄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통계툴과 자체 분석을 통해 '공감팀'의 현위치와 미래의 모습까지 예측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단순한 마케팅채널이 보다는 소통의 창으로 인식을 하고

공군의 목소리가 되어 '국민과 함께하는 공군'을 주도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소셜미디어 특성상

평일, 휴일, 아침 저녁으로 상관없이 소셜미디어팀은 늘 온라인이다. 








<공감팀>에서는 하루에도 수차례 아이디어 회의가 열린다.

병사와 간부 상관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는다. 

굳이 회의실, 회의테블같은 장소가 아니더라도

사람 2~3명만 모이면 아이디어가 오고가기 시작한다. 



"말이 씨가 된다.."

<공감팀>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표현이라고 한다.


장난스럽게 넌짓이 던진 아이디어가

주변에서게 의외로 좋은 반응이 보여 

갑자기 수십명이 달라 붙는 대형 프로젝트로 진행이 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이것이 <공감팀>의 가장 큰 장점이자 생명력이다. 





<공감팀>은 공군에서 온라인 홍보를 전담하고 있는 부서이다.

포대부터 비행단까지 공군의 다양한 부대들을 돌아다니며

그곳의 임무현장들과 장병들의 모습을 담아 콘텐츠로 만들고 있다. 









2003년 뉴스레터로 시작한 공군의 온라인 홍보는 2006년 웹진으로 포맷을 바꾸고

'공감'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 블로그의 모습은 2010년부터이다.

2013년 현재,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전세계에 공군의 위상을 알리고 있다. 


많은 사람이 의문을 가진다. '왜 이런일을 하는가?' 말이다.

<공감팀>은 소셜미디어를 단순한 홍보채널로 여기지 않는다.

그보다는 이를 이용하여 군에 복무하고 있는 장병 그리고 국민들과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통로를 확보했다는 것을 중요시 하게 생각한다.

즉, <공감팀>에게 온라인 홍보란 마케팅 수단이 아닌, 

국민들과 관계를 맺고 함께 '공감'하는 과정이다. 





오늘도 <공감팀>은 공군의 재밌고 싱싱한 정보를 독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무실에서, 촬영지에서, 스튜디오에서 열심히 뛰고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초거성

    우와! 공감 블로그가 산뜻하게 바뀌었네요 :-) 앞으로도 좋은 소식, 즐거운 이야기 많이 부탁드립니다.

    2013.10.14 03:05 신고
    1. 공군 공감

      산뜻하게 바뀌었어요. 크크
      앞으로도 더 야무진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아~!

      2013.10.14 15:52 신고
  2. 내밑으로집합

    역시 공감팀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 기대할게요~

    2013.10.14 08:09 신고
    1. 공군 공감

      역시 공감팀이라니...
      알아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ㅜ.ㅜ.

      2013.10.14 15:52 신고
  3. acael

    지원 장난 아니네요. 아이맥에 소프트웨어들은 다 최신버전 혹은 최신버전에 가깝고... 부럽습니다 ㅎㅎ

    2013.10.14 11:42 신고
    1. 공군 공감

      제대해서도 이런 장비는 못쓸것 같다는 말을 종종 하곤해요 ㅎㅎ

      2013.10.14 15:53 신고
  4. 해경최강

    제가 군대 있을때 분위기랑은 많이 다르네요
    부러운점이 많은거같아여

    2013.10.14 12:03 신고
    1. 공군 공감

      해경에 근무하셨군요~!
      바다는 정말 제대로 구경하셨어요. ㅎㅎ

      2013.10.14 15:54 신고
  5. 보통사랑

    공군공감을 보면서 컨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늘 궁굼 했었는데 이렇게 보니 너무도 반갑고 좋네요~^^

    2013.10.14 12:33 신고
    1. 공군 공감

      나름 저희가 군대안에서만(?) 연예인입니다.ㅎㅎ

      2013.10.14 15:55 신고
  6. 산들바람

    공군 "공감"의 저력이 느껴지는 글 입니다.

    공감이 이렇게 만들어 지는군요. 타군 보다 더 "공감"을 받는데는 이유가 있군요. ^^

    2013.10.14 15:21 신고
    1. 공군 공감

      공감짱! 공감최고! 공감사랑해요♥ 이런 칭찬 너무 좋아요.+_+

      2013.10.14 15:55 신고
  7. 공군이등병엄마

    매일 매일 올라온는 글을 보면서 이런 작품들은 어떻게 어떤 분위기에서 만들어지나 궁금했어요~ 이렇게 좋은 분위기 였기에 그렇게 좋은 작품들이 나오나 봐요~^^
    공군공감팀 정말 멋져요~!

    2013.10.14 17:20 신고
    1. 공군 공감

      이등병 어머니이신가 봐요? 인트라넷에서도 아드님께서 공군 공감을 열심히 보고 계실거에요.^^

      2013.10.14 19:12 신고
  8. 미루천사

    와 멋져요 공군공감 화이팅~

    2013.10.14 17:21 신고
    1. 공군 공감

      감사합니다~^-^

      2013.10.14 19:13 신고
  9. ljs

    군생활 이런곳이면 너무 좋을거같아요 ㅠ

    2013.10.14 17:49 신고
    1. 공군 공감

      다들 그래도 제대를 꿈꾼답니다~ㅎㅎ

      2013.10.14 19:13 신고
  10. 오잉

    스마트폰으로만 보다가 오랜만에 컴퓨터로 방문하니 깔끔하게 단장을 했었군요! 시즌 3 축하해요~!!!
    그런데 이 컴퓨터가 이상한건지는 몰라도, 메뉴 글씨가 안보여서 이전 포스팅 글들을 보는게 아직 불편해요ㅠ
    공군홍보 공감이 케어하쟈나 ♡ 완전 믿음직하쟈나 ♡ 공감팀은 사랑입니다 ♥

    2013.10.14 18:25 신고
    1. 공군 공감

      공감시즌3는 오늘 공식적으로 개편했지만 아직 여기저기 숨겨저 있는 버그를 다 잡으려면 몇 주 걸릴것 같네요. 앞으로도 공군 공감 많이 응원해주세요~

      2013.10.14 19:03 신고
  11. 아으

    군생활은 꼭 공군에서 하려는 학생입니다. 이번 학기에 처음으로 카메라 사고 만지고 했는데 군대를 웬만해서 이번학기 마치고 가려고 합니다. 근데 이 포스팅 보고나니 마음이 좀 흔들리네요 ㅠㅠ '공감'으로 어떻게 갈 수 있나요?

    2013.10.14 19:23 신고
    1. 공군 공감

      안녕하세요.^^
      공감팀은 TO가 발생했을때 훈련소에서 면접을 통해서 선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10.14 21:30 신고
  12. 공감굳:-0

    공감팀의 노고가 있어서, 재미있게 잘 즐기다 갑니다.
    얼마 안남은 군 입대에서 저에게도 꼭 공감팀의 면접기회가 있으면 좋겠군요! 흐흐

    safari에서는 즐겨찾기 버튼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더불어 메인페이지 이미지 위로 포스팅 제목이 있어 가리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
    그리고.. 24시 시리즈를 보다가 '교육사 분대장' 관련 부분에서 일조점호 문단에 점오라는 오타도 있네요!
    조금 오래되었기는 했지만 ㅎㅎㅎㅎ
    얼른 수정되겠죠?!!ㅋㅋ

    새로바뀐 디자인 깔끔하고 멋있습니다.
    그리고 훨씬 공감 블로그 같아져서 좋네요 ㅋㅋㅋ

    파이팅입니다 공군공감!!!
    많은 아이디어와 힘을 얻고 갑니다!

    2013.10.15 03:14 신고
    1. 공군 공감

      오타는 수정했습니다.^^
      사파리 즐겨찾기 문제는 현재 수정중에 있습니다

      2013.10.15 08:56 신고
    1. 신현정

      만나고싶은 사람써두되나요

      2013.10.27 23:56 신고
    1. 공군 공감

      '만나고 싶은 사람'이라는게 정확히 무슨 말씀인지 알 수 있을까요?^^:

      2013.10.28 07:50 신고
  13. 공감동감

    공감을 통해 군복무에 대한 많은 가능성과 희망을 느끼고 있는 한 사람인데요. 공감팀에 들어가려면 디자인 장교로 가는 것 외에 어떤 방법이 있나요?

    2014.03.27 11:00 신고
    1. 공군 공감

      디자인, 영상 장교 또는 입대 후 디자인, 영상, 블로그 담당 병사를 선발합니다.

      2014.03.28 07:37 신고
    1. 공감동감

      답변 감사합니다^^
      언젠가 공감에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14.04.02 20:22 신고
  14. 전역자하지만

    11년 10월 22사단 출신입니다 캬
    이영상을본지가 벌써 꾀지나고나서야 다시생각나서보게되고 그떄의감동 그대로전해지는군요
    이제야뎃글을쓰네요 ㅋㅋㅋㅋㅋㅋ
    전군인 당직병들의 희망 공군공감 항상열씸히하시는 모습멋집니다
    노력하는자 언제나 아름답습니다

    2015.09.29 23:03 신고

댓글 남기기

포스트 보기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