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소 2011.11.09 07:30 리스트로

[훈련백과사전]유격훈련장에서 있었던 일-새옹지마

Posted by 공군 공감

새옹지마(塞翁之馬)
 공키피디아 - 입대장병 훈련백과 






< 새옹지마 (塞翁之馬) : 인간 세상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이 서로 순환되어 뚜렷이 정해진 바가 없는 것을 말함.
변방에 살던 어떤 노인이 자기가 기르던 말로 인하여 화(禍)가 복이 되고 복이 화가 되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




 고난의 유격체조를 겪고 드디어 '메인'이라 할 수 있는 유격훈련에 돌입한 병사들. '까짓 거 유격체조보다 어렵겠어?' 라고 안일하게 생각했던 병사들의 눈 앞에 등장한 것은 어마어마한 높이와 난이도의 장애물들이 아닌가! 멀리서 봤을 때와는 차원이 다른 공포가 함께하는 유격 - 장애물극복 시간. 힘들지만 그만큼 즐거울 수도(?) 있는 이 시간의 에피소드를 지금부터 나눠보도록 하자.







나는야 보라매
 유격 훈련은 특이하게도 훈련 때만 사용하는 관등성명<주1>이 있다. 평상시처럼 본인 이름 뒤에 '훈련병'이라는 말을 붙이는 것이 아닌 소대번호 + '보라매'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예를 들어 소대번호가 I-1234(1대대 1중대 2소대 34번)인 훈련병은 "234번 보라매"가 되는 형식이다. 유격훈련장에서는 교관이 지적할 때나 유격 장애물 앞에서 관등성명을 대고 이동하게 되는데, 기존의 관등성명에 익숙했던 훈련병은 이 때 잘 못 말하면 유격체조를 또 다시 받곤 한다.
 유격훈련장에서는 움직일 때도 '유.격.대.' 이 세 구호에 맞춰서 움직여야 하니, 어리버리하게 있다가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유격체조의 참 맛(!)을 느끼게 될 것이다.

 장애물 훈련은 다른 훈련보다 안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특히 더 높다. 따라서 사전에 교관이나 분대장의 시범을 잘 보고 익혀야 한다. 특히 장애물 극복 훈련시에는 반드시 지시사항과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






'유격랜드'에서의 추억

  
어서오세요! 이 곳은 정예신병, 강한 공군병사를 양성하는 유격랜드입니다!
지금부터 유격랜드의 놀이시설...이 아니라... 장애물 훈련 시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면 볼수록 짜릿하고 스릴 넘치는<주2> 유격랜드의 어트랙션(attraction)!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시죠. <주3>

(1) X틀 뛰어넘기(도약)
 담벽이나 통나무 등의 연속적인 장애물을 통과하는 요령을 숙달할 수 있는 장애물로써 양 손으로 양쪽 봉의 윗 부분을 잡고 양발을 모은 상태로 도약한다.
 도약시 봉에 다리가 걸리게 되면 발바닥보다 안면이 먼저 흙과 조우하는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므로 뛸 때 최대한 도약해야 한다. 또한 착지시 몸의 균형을 유지하여 발목부상을 방지해야 한다.


(2) 담력배양대
 롤러코스터 트랙 사진이 아니다. 이 어마어마한 높이의 사다리를 유격 구호에 맞춰 맨 손으로 올라가야 한다. 이 사다리의 정상에서 바라보는 훈련단의 경치는 그야말로 어느 전망대 못지 않다.
 양 손과 양 발을 동시에 놓지 않도록 하고, 이동 시 군화 뒷굽의 축이 중앙에 정확하게 디딜수 있도록 해야 안전하다.
 고소공포증이 있는 훈련병에게는 최악의 코스.


(3) 통나무 걸어가기

 언뜻보면 대수롭지 않아 보이지만 이 장애물의 특징은 통나무가 '움직인다'는 것. 가만히 있는 통나무야 그냥 저벅저벅 걸어가면 되지만, 노란 기둥 사이에 애매모호하게 걸터있는 통나무는 한 발 내딛을 때마다 S파<주4>인 마냥 이리저리 흔들거린다.

(4) 섬뛰기
 지뢰지대나 징검다리 통과 시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장애물을 극복하는 요령을 숙달하는 순서이다.
 언뜻 봐도 알겠지만 각 봉마다 거리가 불규칙하다. 그렇다고 뛰기 어려운 봉을 생략하고 전진한다면 십중팔구 분대장의 불호령을 듣게 된다. 반드시 모든 봉에 착지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
 몸의 균형이 흐트러질 경우 한 쪽 발을 봉의 옆에 대어 중심을 유지하면 된다.

(5) 철봉돌기
 말 그대로 철봉을 세 번 돌면 되는 코스이다. 도약시 봉에서 손을 놓지 않으며 회전시 고개를 숙여 부상을 방지한다.
 어린 시절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좀 놀아본 분들이라면 무난한 코스! (하지만 의외로 못하는 훈련병들이 있음에 놀라웠다.)







자신과의 싸움

 유격훈련장 주변에서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쉴새없는 체조가(!) 실시되었고, 이렇게 함에도 불구하고 긴장을 너무 한 - 혹은 너무 안 한 훈련병들의 크고 작은 비명소리가 들려왔다. 
 평소에 놀이기구 타는 것을 아주 좋아했던 필자이지만, 의외로 자그마한 통나무 앞에서 잔뜩 긴장을 했던 기억이 난다. 이렇듯 반드시 크고 엄청난 장애물이 아니더라도 유격훈련장에서는 훈련병들의 공포심과 두려움이 증폭된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을 벗어나야지만이 진정한 대한민국 공군의 정예신병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훈련단에서 먹는 밥의 맛은 얼마나 꿀맛일까요!
 하지만 아무리 먹어도 먹어도 훈련병의 식탐에는 성에 차지 않는 것이 현실일겁니다.
 훈련단 식당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 다음 공키피디아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주1> 관등官等 = 관리나 벼슬의 등급, 성명姓名 = 이름. 다시 말해 병사가 자신의 계급과 이름을 말하는 것.

<주2> 반드시 크기가 크거나 속도가 빨라야 스릴넘치는 놀이기구는 아니다. 아, 훈련기구.

<주3> 아래의 내용은 유격훈련장의 시설물 중 필자가 실제로 경험해봤던 것만을 나열하였다. 여기서 소개된 시설물 이외에도 여러가지 어트랙션(!)이 있으니
           이 글을 읽는 분들 모두 유격훈련장에서의 쫄깃한 기억을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빌어본다.


<주4> 지진파 중 한 종류. 지구 내부에서 이동하는 지진파 중 실체파는 종파(縱波)와 횡파(橫波)로 구분되는데, 각각 P파와 S파라고 한다.

<주5> 제가 글에서 반응을 보이지는 않았지만 항상 장병여러분 및 네티즌 여러분의 댓글 피드백을 잘 받고 있습니다. 필자의 부족한 지식과 필력을 여러분의 따끔한 충고로 채워나가고 있으니 앞으로도 여러분의 많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1. 아이엠피터

    유격훈련을 유격랜드처럼 마치 놀이공원에서 받는 일로 생각하면 좋을련만
    그늄의 얼차례가 있기에 ㅠㅠ

    2011.11.09 07:56 신고
    1. 공군 공감

      그렇기에 공키피디아도 존재하는 걸 겁니다... 아마도!

      2011.11.09 20:07 신고
  2. 티거

    제가 기훈단때는 비가 하도 많이와서 유격체조만 전천후에서 하고 유격랜드는 한 두세가지 하고 끝났던 기억이 나네요..

    2011.11.09 10:35 신고
  3. ten

    사진으로만 봤을때는 할만하겠는데 라고 생각했는데...글을 읽어보니 저는 하나도 못할것 같은데요? 특히 담력배양대는....상상만해도 끔찍합니다. 마지막 철봉도 그렇고;; 역시 군인은 군인이군요! 대단합니다ㅠㅠ

    2011.11.09 16:19 신고
    1. 공군 공감

      쉬운 듯 보이지만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유격훈련장에서 헤맨 기억이 납니다~ 아!

      2011.11.09 20:09 신고
  4. 보라매

    오타난듯?? " 양발을 어깨넓이만큼 벌려 "에서 양팔아닐까요..;

    2011.11.09 19:41 신고
    1. 공군 공감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2011.11.09 20:09 신고
  5. 신기한별

    유격훈련의 경험이 거의 없어서 ㅎㅎ;;;

    2011.11.09 21:40 신고
    1. 공군 공감

      오 부럽(?)습니다!

      2011.11.11 15:32 신고
  6. 안녕하세요

    곧 입대할 예정인데요~
    이 다섯개가 전부인가요?

    그리고 저 담력배양대는 안전장치 같은게 전혀 없나요?

    2011.11.09 22:55 신고
    1. 공군 공감

      물론 안전장치가 다 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다양한 장애물이(!) 준비되어있습니다!

      2011.11.11 15:32 신고
  7. 블랙이글스

    예전에 유격 훈련 받을때와는 환경이 많이 달라졌네요.
    그때는 정말 힘든 훈련이었는데, 요즘도 유격장 가면 계급장 떼나요?

    2011.11.17 20:52 신고
  8. 736기

    입대전 마지막으로 웹서핑하다가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2014.01.20 10:56 신고
    1. 공군 공감

      웰컴~ 입대하면 인트라넷으로 볼 수 있답니다. ^^

      2014.01.20 14:54 신고

댓글 남기기

포스트 보기

Google+